본문바로가기


본문 영역

홈 웹진/갤러리 > 웹진

웹진 - 삼성전자 육상단 선수들과의 밀접 인터뷰 및 기획 소식을 웹진에 담았습니다.

파워인터뷰

경보팀의 소금같은 존재 이상훈 물리치료사

게시일 : 2008-11-11 | 조회수 : 14,218

* 경보팀의 소금같은 존재 이상훈 물리치료사


<br>지난 10월13일 제89회 전국체육대회에서 한국 남자경보의 쌍두마차인 삼성전자 육상단의 김현섭과 박칠성 선수가 남자경보 20km에서 1,2위로 골인하며 동반 한국신기록을 수립했다.
<br>
<br>이 날 김현섭, 박칠성 선수는 경기 후 각종 언론매체와의 인터뷰를 통해 한결같이 최상의 컨디션으로 경기에 출전해 좋은 기록을 달성할 수 있었다고 말하며, 본인들의 컨디션 조절에 큰 도움을 준 이상훈 물리치료사에게 감사의 말을 잊지 않았다.
<br>
<br>이처럼 선수단 내에서 누구보다 선수들과 가깝게 지내며 몸과 마음을 세심하게 어루만져 주는 소금과 같은 존재인 이상훈 물리치료사를 이번 달 파워인터뷰 대상자로 선정했다.
<br> 관련사진

지난 10월13일 제89회 전국체육대회에서 한국 남자경보의 쌍두마차인 삼성전자 육상단의 김현섭과 박칠성 선수가 남자경보 20km에서 1,2위로 골인하며 동반 한국신기록을 수립했다.

이 날 김현섭, 박칠성 선수는 경기 후 각종 언론매체와의 인터뷰를 통해 한결같이 최상의 컨디션으로 경기에 출전해 좋은 기록을 달성할 수 있었다고 말하며, 본인들의 컨디션 조절에 큰 도움을 준 이상훈 물리치료사에게 감사의 말을 잊지 않았다.

이처럼 선수단 내에서 누구보다 선수들과 가깝게 지내며 몸과 마음을 세심하게 어루만져 주는 소금과 같은 존재인 이상훈 물리치료사를 이번 달 파워인터뷰 대상자로 선정했다.
#. 사진설명 : 제89회 여수전국체육대회가 끝난 후 보단 수석코치 및 출전 선수들과 촬영한 사진. (맨 앞줄 오른쪽 이상훈 물리치료사)  관련사진
#. 사진설명 : 제89회 여수전국체육대회가 끝난 후 보단 수석코치 및 출전 선수들과 촬영한 사진. (맨 앞줄 오른쪽 이상훈 물리치료사)

* 삼성전자 육상단에 언제 입사했으며, 일하게 된 계기는 무엇입니까?

2006년 12월15일에 입사했습니다. 저의 꿈이 선수트레이너였고, 이를 위해 대학에서 전공 공부를 하며 재활센터에서 열심히 경력을 쌓던 중 삼성전자 육상단에서 물리치료사 채용이 있었고, 교수님 추천을 통하여 시험 및 면접을 본 후 지금의 위치에서 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경보팀에서 본인의 역할은 무엇인지 간략하게 소개를 해 주세요.

선수들의 컨디셔닝과 부상방지, 부상 시 재활 및 치료를 통해 언제든 최고의 상태로 훈련에 임하고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도록 돕는 역할입니다. 또한, 지도자와 선수들 사이에서 중간 다리역할을 하여, 팀 분위기에 도움을 주는 것도 제 역할이라 생각합니다.

* 처음 육상단에 근무하면서 경보팀 선수들을 관리함에 있어 애로사항은 없었는지요.

삼성전자 육상단에 지원을 하며 경보가 어떤 종목이며 룰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게돼 따로 자료도 찾아보며 공부했습니다. 하지만 선수들의 훈련과 경기를 직접 접한 후 경보는 모든 것이 새로움 그 자체였습니다.

보폭과 자세를 중요시하고 반복적으로 일정부위에 충격이 지속되면서 다른 스포츠와는 달리 전경골근(정강이 앞쪽근육)의 근이완 치료가 가장 중요했고, 지금도 이 근육의 치료와 강화방법에 대한 공부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 사진설명 : 중국에서 훈련시 부상예방을 위해 김현섭 선수의 스트레칭을 돕고 있다. 아무리 작은 부상일지라도 언제나 물리치료사를 긴장하게 만든다. 관련사진
#. 사진설명 : 중국에서 훈련시 부상예방을 위해 김현섭 선수의 스트레칭을 돕고 있다. 아무리 작은 부상일지라도 언제나 물리치료사를 긴장하게 만든다.

* 육상단에 들어와서 가장 보람있었던 일은 무엇이며, 또한 힘든 순간이 있었다면 언제였습니까?

스포츠에서 주인공은 선수입니다. 당연히 선수들의 성적이 좋을 때 보람을 느낍니다.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남자경보20km에서 2명이 한국기록을 경신한 것과 선수들 대부분이 본인최고기록을 크게 단축했을 때 가장 기뻤습니다. 또한 물리치료를 받은 선수들로이나 코칭스탭 등 주위사람들로부터 "수고 많았다" 라는 말을 들을 때마다 '내가 정말 가치있는 일을 하고 있구나'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힘든 순간이 있다면 역시 선수의 부상으로 훈련이 중단되고 복귀시기가 늦춰지게 될 때입니다. 선수들 역시 많이 힘들겠지만 저 역시 이때 받는 스트레스가 정말 큽니다.

* 경보팀 선수단과 대회장소나 전지훈련지에서 동거동락하면서 재미있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한가지만 이야기해 주세요.

큰 사고나 에피소드는 없었지만 기억에 남는 것은 지난 동계훈련입니다.

12월부터 2월까지 제주도에서만 3개월간 머물며 훈련을 했는데, 남들은 관광지로 유명한 제주도에 있다고 부러워하지만, 한 장소에서 그것도 힘든 훈련을 계속하며 오랜 기간을 지내니 무료함이 밀려왔습니다.

선수단 모두는 지루함을 이기기 위해 주말에 영화관람, 쇼핑을 많이 했는데, 상상해 보시면 재미있습니다. 운동하는 남자들 여러 명이 거리를 몰려다니고, 함께 영화관람...
# 사진설명 : 이상훈 물리치료사 사무실 책상에 붙여 있는 폴라로이드 사진이다. 길고 지루한 전지훈련 기간에도 한 가족과 같은 분위기로 팀원 서로에게 힘을 주고 있다.  관련사진
# 사진설명 : 이상훈 물리치료사 사무실 책상에 붙여 있는 폴라로이드 사진이다. 길고 지루한 전지훈련 기간에도 한 가족과 같은 분위기로 팀원 서로에게 힘을 주고 있다.

* 알고 보면 재미있는 종목이 경보라고 하는데, 어떻게 경기를 관람하면 경기가 재미가 있을까요?

어떤 종목이든 룰을 알고 보아야 흥미도 있고 재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경보는 간단히 두 가지 룰만 알고 보시면 됩니다.

런닝과는 다르게 항상 지면에 한쪽 다리는 붙어 있어야 하며, 지면에 닿는 다리의 무릎은 곧게 펴져야 합니다. 관람하실 때 선수가 이 룰을 정확하게 지키고 있는지와 세계적인 선수들의 자세와 우리 나라 대표선수들의 자세를 비교해 보시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국내 경보경기에는 관중이 거의 없는데, 해외 경보경기를 보면 경기코스 주변에서 경쾌한 음악을 들으며 선수들을 응원하는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경보가 느리고 재미없을 거라는 선입관이 많은데 의외로 빠르고 스피디해 남자20km의 경우 일반인이 조깅하는 것보다 빠른 속도입니다.

* 앞으로의 꿈과 목표는 무엇입니까?

우선의 목표였던 선수트레이너라는 직업을 얻게 되어 기쁩니다.

다른 목표는 경보종목이 올림픽에서 메달을 획득하고 육상에서 큰 인기를 얻을 수 있도록 제 일을 통해 이바지 하는 것이며, 트레이너들 사이에서 경보 트레이너하면 제 이름이 떠오를 수 있을 정도의 전문가가 되고 싶습니다.

앞으로의 꿈은 더 많은 공부와 경험을 통해 세계적인 선수들을 관리하는 트레이너가 되고 싶습니다. 또한, 부족한 영어공부와 많은 경험을 통해 국제 경보경기 심판이 되는 것도 꿈꾸고 있습니다.
#. 사진설명 : 이상훈 물리치료사는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언제나 열공 중이다. 관련사진
#. 사진설명 : 이상훈 물리치료사는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언제나 열공 중이다.
비록 나 자신은 무대의 주인공이 아니지만, 주인공인 선수들이 환하게 빛날 수 있게 뒷 편에서 묵묵히
최선을 다하는 그가 있기에 선수들은 목표를 향해 힘차게 걸어갈 수 있다.

선수들 못지 않게 경보와 육상에 대한 열정과 애정을 가진 이 청년의 꿈처럼 한국 경보가 세계를 제패하고, 그 또한 삼성전자 육상단의 소금같은 존재에서 세계 육상무대에서 인정받는 물리치료사가 되기를 바랍니다.삼성전자 육상단 강성도(ksd63box.kang@samsung.com)

공식 후원사

official partner

  • 삼성전자

official suppler

  • 데상트
  • 포카리스웨트
  • phit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