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본문 영역

홈 웹진/갤러리 > 웹진

웹진 - 삼성전자 육상단 선수들과의 밀접 인터뷰 및 기획 소식을 웹진에 담았습니다.

파워인터뷰

경보의 올림픽 첫메달을 꿈꾸는 김현섭 선수

게시일 : 2004-04-02 | 조회수 : 7,270

* 경보의 올림픽 첫메달을 꿈꾸는 김현섭 선수

 "드디어 해냈습니다. 우리나라 육상 경보에서 사상 첫 올림픽 메달이 나왔습니다."
<br>
<br>과연 이러한 기사가 2008년 북경 올림픽에서 나올 수 있을까? 우리나라 육상은 세계수준에 비해 상당히 낮은 수준에 머물고 있으며, 아시아권에서도 특정 2~3개 종목을 제외 하고는 하위권에 머물고 있다. 그나마 남자 마라톤이 세계적 수준에 위치하고 있지만, 나머지 종목들은 항상 예선통과를 목표로 하고 있거나, 이조차도 어려운 현실이다. 또한 항상 국제대회 이후 마라톤 이외에 경쟁력을 갖춘 종목을 찾아야 한다는 이야기가 각 매스컴을 통해 나오고 있지만 특별히 내세울 수 있는 종목이 없는 것이 사실이다.
<br>
<br>그런데 요즘 대한육상 경기 연맹과, 한국육상계에서 마라톤 이외에 주목을 받고 있는 선수가 있다. 바로 삼성전자 육상단 경보팀의 막내
이번 파워인터뷰에서는 필자가 앞에서 언급한 "경보 사상 첫 올림픽 메달획득"이라는 커다란 꿈을, 꿈이 아닌 현실로 변화 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김현섭선수와의 인터뷰를 위해 경기도 화성의 삼성전자 육상단 캠프를 찾았다. 관련사진' />
"드디어 해냈습니다. 우리나라 육상 경보에서 사상 첫 올림픽 메달이 나왔습니다."

과연 이러한 기사가 2008년 북경 올림픽에서 나올 수 있을까? 우리나라 육상은 세계수준에 비해 상당히 낮은 수준에 머물고 있으며, 아시아권에서도 특정 2~3개 종목을 제외 하고는 하위권에 머물고 있다. 그나마 남자 마라톤이 세계적 수준에 위치하고 있지만, 나머지 종목들은 항상 예선통과를 목표로 하고 있거나, 이조차도 어려운 현실이다. 또한 항상 국제대회 이후 마라톤 이외에 경쟁력을 갖춘 종목을 찾아야 한다는 이야기가 각 매스컴을 통해 나오고 있지만 특별히 내세울 수 있는 종목이 없는 것이 사실이다.

그런데 요즘 대한육상 경기 연맹과, 한국육상계에서 마라톤 이외에 주목을 받고 있는 선수가 있다. 바로 삼성전자 육상단 경보팀의 막내 '김현섭선수'. 85년생 20살의 어린 이 선수는 2003년도 세계 주니어 랭킹 2위, 또한 앞으로 대성할 수 있는 선수로 국내뿐 아니라 현재 세계 육상 경기연맹 순회코치로 한국 국가대표 경보팀을 지도하고 있는 경보 선진국 폴란드의 보단 코치도 대성 가능성을 인정하고 주의 깊게 바라보고 있다.

이번 파워인터뷰에서는 필자가 앞에서 언급한 "경보 사상 첫 올림픽 메달획득"이라는 커다란 꿈을, 꿈이 아닌 현실로 변화 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김현섭선수와의 인터뷰를 위해 경기도 화성의 삼성전자 육상단 캠프를 찾았다.

* 1월 일본 경보 선수권대회 10kmW에서 우승했는데 소감은?

국제대회에 출전 두 번째만에 우승해 정말 기분이 최고였습니다. 지금껏 느껴 본 기분 중 최고였습니다. 우승 후 집에서도 많은 축하와 격려를 받았고 무엇 보다도 부모님과 할머니가 기뻐하는 모습이 더욱 좋았습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같이 출전했던 황상엄선수에게 너무나 미안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처음에는 팀 동료인 상엄이가 1위로 골인했는데 경기 후 파울로 인한 실격으로 2위로 들어 온 제가 우승을 하게 되었습니다. 관련사진
국제대회에 출전 두 번째만에 우승해 정말 기분이 최고였습니다. 지금껏 느껴 본 기분 중 최고였습니다. 우승 후 집에서도 많은 축하와 격려를 받았고 무엇 보다도 부모님과 할머니가 기뻐하는 모습이 더욱 좋았습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같이 출전했던 황상엄선수에게 너무나 미안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처음에는 팀 동료인 상엄이가 1위로 골인했는데 경기 후 파울로 인한 실격으로 2위로 들어 온 제가 우승을 하게 되었습니다.

* 4월에 처음으로 20kmW 대회에 출전하는 소감과 각오는?

이 대회를 위해 1월부터 제주에서 거리주 중심으로 동계훈련을 충실히 받았습니다. 처음으로 20kmW에 출전하게 되어 솔직히 부담감을 느끼고 있습니다만 자신있습니다. 처음 출전이지만 개인적으로 목표하고 있는 1시간 22분대 진입을 위해 최선을 다할 생각입니다. 생각한 대로 1시간 22분대 기록이 나오면 2004년 아테네 올림픽에도 출전 할 수도 있을 것이라 생각이 됩니다. 대회까지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마지막 까지 몸 상태와 컨디션을 최고로 끌어올려 꼭 좋은 모습 보여 드리겠습니다. 지켜봐 주세요.

* 경보를 하게 된 계기와 당시 느낌은?

중학교 2학년 시절 육상 중,장거리를 하다 코치님 권유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처음 종목을 바꾼 후 아쉬움도 컸고, 주위에서 이상한 폼으로 운동하는 저를 힐끔힐끔 쳐다 볼 때 마다 창피해서 혼났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절대 후회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지금은 뛰는 것 보다 걷는 것이 더 좋습니다. 처음 시작 할 때 폼을 몸에 익히는 것이 너무 어렵고 힘들었습니다. 또한 초기에 한 번 걷고 나머지는 오로지 보조운동, 체력운동만 했습니다. 지금도 그 때를 생각하면 힘들었던 기억 외에는 아무런 기억이 없네요.

* 자신의 어린시절 모습은 어땠는지?

어릴 적 꿈은 축구선수였습니다. 그 때는 축구공을 가지고 노는 것을 무척이나 좋아했습니다. 그리고 저는 잘 기억이 나지 않는데, 할머니께서 제가 무척 개구쟁이였다고 자주 말씀하십니다. 누나가 밖에서 놀림을 받고 오면 제가 나가서 놀린 아이를 때려 주고 했다는데 저는 기억이 없습니다. 그나마 기억에 남는 것이 있다면 자전거 타다가 낭떨어지로 떨어 졌는데 팔이 부러졌는데도 울지 않고 웃고 있었던 기억이 나네요.

* 본인이 생각하는 단점과 장점은?

일단 단점은 체력과 정신력이 약한 것 같습니다. 또한 순간 스피드가 약해 옆의 선수가 순간적으로 치고 나갈 때 그냥 놓아주는 경향이 있습니다. 장점은 유연성이 다른 선수에 비해 좋고, 폼이 깨끗합니다. 앞으로 단점은 보안하고 장점은 더욱 살려 세계적 선수가 될 수 있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br>
<br>(이 부분에 대하여 김현섭선수를 지도하고 있는 이민호코치는 현섭이가, 주목받는 이유는 지금 현섭이가 가지고 있는 경보 주법이 매우 뛰어나고 (외국선수들이 사용하는 High Technical Walking을 자기 것으로 소화해 낸 것) 하체의 발달과 유연성이 뛰어나다. 하지만 그에 비해 체력과 상체의 발달이 약한 것이 단점이라고 이야기하며, 앞으로 단점만 보안 된다면 큰 선수가 될 것이라고 필자에게 이야기 한다. 필자도 김현섭 선수의 Walking을 직접 보며 다른 선수들과는 틀린 다이나믹한 폼에 매료되고 말았다.) 관련사진
일단 단점은 체력과 정신력이 약한 것 같습니다. 또한 순간 스피드가 약해 옆의 선수가 순간적으로 치고 나갈 때 그냥 놓아주는 경향이 있습니다. 장점은 유연성이 다른 선수에 비해 좋고, 폼이 깨끗합니다. 앞으로 단점은 보안하고 장점은 더욱 살려 세계적 선수가 될 수 있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이 부분에 대하여 김현섭선수를 지도하고 있는 이민호코치는 현섭이가, 주목받는 이유는 지금 현섭이가 가지고 있는 경보 주법이 매우 뛰어나고 (외국선수들이 사용하는 High Technical Walking을 자기 것으로 소화해 낸 것) 하체의 발달과 유연성이 뛰어나다. 하지만 그에 비해 체력과 상체의 발달이 약한 것이 단점이라고 이야기하며, 앞으로 단점만 보안 된다면 큰 선수가 될 것이라고 필자에게 이야기 한다. 필자도 김현섭 선수의 Walking을 직접 보며 다른 선수들과는 틀린 다이나믹한 폼에 매료되고 말았다.)

* 앞으로의 꿈과 어떤 선수로 남고 싶은지?

꿈은 아시아를 넘어 세계 무대인 올림픽에서 메달을 획득하는 것이 제가 선수 생활을 하는 동안 포기하지 않을 꿈입니다. 그리고 저는 아직 어립니다. 앞으로 꼭 이 꿈이 현실로 나타날 수 있도록 오직 운동에만 전념하겠습니다. 그리고 항상 최선을 다하는 선수로 기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지금껏 모든 사랑을 저에게 보내 주신 할머님께 자랑스러운 손자로 남도록 노력 할 것입니다.앞으로 자신의 꿈을 하나, 하나 쌓아 가며 세계적 경보 선수로 성장한 김현섭선수의 모습을 떠올리며......

웹진기자 김재구(jaeku.kim@samsung.com)

공식 후원사

official partner

  • 삼성전자

official suppler

  • 아식스
  • 포카리스웨트
  • phiten
  • Ku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