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본문 영역

홈 웹진/갤러리 > 웹진

웹진 - 삼성전자 육상단 선수들과의 밀접 인터뷰 및 기획 소식을 웹진에 담았습니다.

파워인터뷰

끊임없는 노력! 힘든 자신과의 싸움! 이봉주 선수

게시일 : 2002-10-21 | 조회수 : 13,797

* 끊임없는 노력! 힘든 자신과의 싸움! 이봉주 선수

봉달이가 또 해냈어요. 남남북녀 동반우승, 신혼 잊고 매일 50km 강훈, 화려한 피날레 장식.... 이 봉주 선수가 부산 아시안 게임 남자마라톤 우승을 우승하자 각 종 매스컴에서 보내 준 찬사다. 
<br>
<br>온 국민의 염원을 우승으로 화답한 삼성전자 육상단 소속의 자랑스런 국민 마라토너 이 봉주 선수를 대회 하루 전 최종 마무리 훈련 모습의 스케치와 우승 후 인터뷰를 통해 만나 본다.
<br>
<br>대회 하루 전 ...... 최종 마무리 훈련 모습
<br>
<br>부산체고에서 최종 마무리 훈련에 임하고 있다. 오 인환 감독,백 승도 코치가 1000m 스피드 훈련을 함께한다. 오 인환 감독은 오늘 여자 마라톤에서 함 봉실 선수가 우승했으니 내일을 이 봉주 선수가 우승하여 남북 동반우승을 이루겠노라고 자신감을 표시한다. 관련사진
봉달이가 또 해냈어요. 남남북녀 동반우승, 신혼 잊고 매일 50km 강훈, 화려한 피날레 장식.... 이 봉주 선수가 부산 아시안 게임 남자마라톤 우승을 우승하자 각 종 매스컴에서 보내 준 찬사다.

온 국민의 염원을 우승으로 화답한 삼성전자 육상단 소속의 자랑스런 국민 마라토너 이 봉주 선수를 대회 하루 전 최종 마무리 훈련 모습의 스케치와 우승 후 인터뷰를 통해 만나 본다.

대회 하루 전 ...... 최종 마무리 훈련 모습

부산체고에서 최종 마무리 훈련에 임하고 있다. 오 인환 감독,백 승도 코치가 1000m 스피드 훈련을 함께한다. 오 인환 감독은 오늘 여자 마라톤에서 함 봉실 선수가 우승했으니 내일을 이 봉주 선수가 우승하여 남북 동반우승을 이루겠노라고 자신감을 표시한다.

* 아름다운 승리! 잊을 수 없는 감동!

어느 때 보다 훈련을 충실히 해 왔기 때문에 평소 훈련 성적만 나온다면 충분히 우승할 수 있다고 한다. 다만 이 곳의 더운 날씨가 걱정이라고 한다. 마침 열차 편으로 방금 부산에 도착한 이 봉주 선수아내가 이 곳 훈련장 까지 도착했다. 손에는 작은 짐을 들고 있는데 이 봉주 선수가 우승하면 시상대에서 입을 옷이란다. 
<br>어떤 옷인지 꼭 보고싶다.
<br>
<br>이 곳까지 응원 나온 아내를 보자 싫은 내색 않고 밝게 웃는 이 봉주 선수, 더욱 힘이 솟는 모습이다. 서로 허리를 끼고 걷는 두 사람의 모습이 너무나 다정해 보인다. 최종 마무리훈련 마친 이 봉주 선수의 밝은 모습과 가벼운 발걸음에 뭔가 좋은 결과가 있을 것 같은 느낌이다. 관련사진
어느 때 보다 훈련을 충실히 해 왔기 때문에 평소 훈련 성적만 나온다면 충분히 우승할 수 있다고 한다. 다만 이 곳의 더운 날씨가 걱정이라고 한다. 마침 열차 편으로 방금 부산에 도착한 이 봉주 선수아내가 이 곳 훈련장 까지 도착했다. 손에는 작은 짐을 들고 있는데 이 봉주 선수가 우승하면 시상대에서 입을 옷이란다.
어떤 옷인지 꼭 보고싶다.

이 곳까지 응원 나온 아내를 보자 싫은 내색 않고 밝게 웃는 이 봉주 선수, 더욱 힘이 솟는 모습이다. 서로 허리를 끼고 걷는 두 사람의 모습이 너무나 다정해 보인다. 최종 마무리훈련 마친 이 봉주 선수의 밝은 모습과 가벼운 발걸음에 뭔가 좋은 결과가 있을 것 같은 느낌이다.

* 대회 우승 후 이봉주선수와의 유쾌한 대화

■ 경기 하루 전날 부산체고에서 마무리 훈련을 했는데 훈련을 마친 후 컨디션은 어땠으며 무슨 생각을 했는지요?

마무리 훈련을 마치고 몸이 가벼웠어요. 직감적으로 내일 좋은 결과가 있을 것같은 자신감이 생겼어요.

■ 경기가 잘 되는 날은 똑같은 꿈을 꾸는 징크스가 있다고 들었습니다. 사실인지 궁금하네요. 이번 경기 전날에도 같은 꿈을 꾸었는지요?

그렇게 꿈을 자주 꾸는 편이 아닌데 아틀랜타 올림픽, 방콕 아시안 게임, 한국신기록 수립 시 등 좋을 결과가 있을 때는 신기하게도 같은 꿈을 꾸었어요. 꿈에 이빨이 빠지고 견공이 보이곤 했어요. 그런데 이번 대회 전날에는 다른 꿈을 꾸었어요. 돼지한테 물리는 꿈을 꾸었는데 역시 돼지꿈이 좋기는 좋은가 봐요.

■ 부인이 부산체고로 응원 왔을 때 아주 좋아하는 모습을 느낄 수 있었는데 부인의 출장응원(?)이 도움이 되었는지요?

언제나 훈련 중 아내를 보면 힘이 솟아요. 마무리 훈련 때도 아내를 보자 기분이 고조되고 새로운 에너지가 솟는 기분이었어요. (애정 표현이 보통이 아니다)

■ 레이스 작전은 어떻게 세웠는지요?

결국 일본선수들과의 싸움으로 보았기 때문에 30KM까지는 일본 선수들을 바짝 붙어 쫓다가 이후에 제 페이스대로 치고 나가는 것을 기본작전으로 하고 상황에 따라 감독님 지시를 따르는 것으로 했습니다. 전날 함 봉실 선수도 이런 작전으로 일본 선수를 제치고 우승했지요. (실제 경기에서는 일본 선수들을 체크한 후 문제없다고 판단되어 20KM 지점부터 치고 나감)

■ 레이스 중 어느 구간이 가장 힘들었으며 그 때 무슨 생각을 했는지요?

25km에서 30km 지점이 힘들었어요. 20km 이후 독주하며 마파람을 상대하며 뛰어서 그런지 체력소모를 느꼈지요. 그러나 코스 내내 열렬히 응원해 준 부산시민들의 응원이 큰 힘이 되어 이를 어렵지 않게 극복할 수 있었어요.

■ 승부 처라고 느낀 곳(순간)과 우승에 대한 확신이 선 곳은 어디였는지요?

초반부터 몇 차례 페이스를 높였다 줄였다 하며 레이스를 리드하며 심리전을 전개해 본 결과 일본 선수들이 예상외로 힘들어 하는 모습을 느꼈어요. 그래서 20km 지점에서 페이스를 높여 치고 나가니 거리가 벌어지더군요. 비교적 거리가 벌어진 30km 지점에서 승리를 확신했어요.

■ 우승소감 및 향후 계획은?

우선 도와주시고 지원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 드리고 싶어요. 감독님께 감사드리고 삼성전자 육상단 스태프진에게 감사 드리고 특히 열렬히 응원해 주신 부산시민들께 감사 드려요. 가슴 졸이며 응원해 준 아내도 고맙구요.

세계선수권대회와 아테네 올림픽에서 꼭 우승을 하고 싶어요. 더욱 열심히 훈련에 임하고 부족한 점을 보완하여 꼭 우승하도록 노력하겠어요.

■ 포스트 이 봉주가 불안한 상태인데 제2의 이 봉주와 같은 유능한 선수가 계속 나오려면 우리 나라 마라톤 행정에서 가장 시급히 필요하거나 보완해야할 부분은 어디라고 생각하는지요?

글쎄요. 선수들이 운동에만 전념할 수 있는 여건이 좀 더 많이 조성된다면 좋은 결과가 나올 거라고 생각해요. (애당초 육상에 재능있는 선수들이 장래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다른 인기 종목으로 떠나는 모습을 염두해 두고 말하는 것 같았음) 그러나 무엇보다도 선수 본인의 운동에 대한 애정과 정신자세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 턱수염이 강인한 인상을 주는데 특별히 턱수염을 기르는 이유가 있는지요?
<br>
<br>   글쎄요 일종의 징크스라고 얘기할 수 있을까요. 수염을 기르고 있는 동안에는 저 자신이 운동에 전념하고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요. 그래서 대회가 끝나기까지는 보통 수염을 기르게 되지요.
<br>
<br>■ 어려서 꿈은 무엇이었는지요?
<br>
<br>   어려서부터 달리는 것을 좋아했는데 어느 순간부터 꼭 태극마크를 달고 뛰어야지 하는 꿈을 꾸곤 했어요.
<br>
<br>■ 자신의 강점과 약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요?
<br>
<br>   스피드 보완이 가장 필요한 부분이에요. 지구력에는 뒤지지 않는다고 생각하구요. (기자는 정신력도 이 봉주 선수의 강점이라고 생각함) 관련사진
■ 턱수염이 강인한 인상을 주는데 특별히 턱수염을 기르는 이유가 있는지요?

글쎄요 일종의 징크스라고 얘기할 수 있을까요. 수염을 기르고 있는 동안에는 저 자신이 운동에 전념하고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요. 그래서 대회가 끝나기까지는 보통 수염을 기르게 되지요.

■ 어려서 꿈은 무엇이었는지요?

어려서부터 달리는 것을 좋아했는데 어느 순간부터 꼭 태극마크를 달고 뛰어야지 하는 꿈을 꾸곤 했어요.

■ 자신의 강점과 약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요?

스피드 보완이 가장 필요한 부분이에요. 지구력에는 뒤지지 않는다고 생각하구요. (기자는 정신력도 이 봉주 선수의 강점이라고 생각함)
■ 특별히 가장 기억에 남는 대회가 있는지요?

항상 모든 대회에 최선을 다했기 때문에 모든 대회가 다 소중해요. 꼭 한 대회를 택한다면 애틀란타 올림픽 대회에서 은메달을 딸 때라 생각해요.

■ 좋은 컨디션을 유지하기 위한 자신만의 비결이 있는지요?

특별한 비결보다도 음식을 가리지 않고 잘 먹는 것이 컨디션 유지에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그리고 항상 긍정적이고 밝은 생각을 가지려고 하고요.

■ 존경하는 인물은 있는지요?

어려서부터 손기정 선배님을 보며 꿈을 키워 왔어요. 손기정 선배님이 저의 우상이지요. 그리고 지금까지 지도해 주셨던 모든 은사님들께 항상 감사 드리고 있어요.

■ 자녀는 몇 명이나 그리고 자녀에게 마라톤을 시킬 생각은 있는지요?

능력만 된다면 많이 갖고 싶지만 아내와 3명을 잘 키우기로 약속했어요. 애들이 마라톤에 소질이 있고 본인이 원한다면 적극적으로 지원해 주고 싶어요.

■ 보통 하루 연습 량은 어떻게 되는지요?

하루에 30~40km를 뛰고 있어요. 새벽과 오후로 나눠서 뛸 때도 있고 한번에 뛰기도 하고요. (매일 풀코스에 해당하는 운동량을 소화해 낸다니 그의 성공이 여기서 출발하는 것 같다)

■ 마라톤 외에 다른 취미나 좋아하는 스포츠는?

공을 가지고 하는 운동은 다 좋아하지요. 축구, 야구..... 최근에는 골프도 해 보았는데 마음을 안정시키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머리가 복잡할 때는 틈틈이 모은 수석을 보곤 해요. 그리고 평소에 눈 여겨보았던 식당에 아내와 같이 저녁식사를 하는 것을 즐기지요.

■ 최근 들어 달리기에 엄청난 붐이 일고 있습니다. 끝으로 아마추어 동호인들에게 한 말씀 부탁 드립니다.
무엇보다도 끊임없는 성원에 감사 드리고요. 즐거움을 가지고 운동을 하시길 바래요. 요즘 FUN RUN이라는 말을 많이 쓰는 것 같은 데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그리고 너무 무리해서 부상을 당하지 않도록 조심하시고요. 
<br>
<br>앞으로 시간이 허락하는 대로 아마추어 동호인들과의 만남을 갖도록 노력하겠어요. 선수생활을 마치면 저도 아마추어 동호인의 한 사람이 되어 있을 거예요.
<br>
<br>항상 건강하시고요. 다시 한번 성원에 감사 드립니다.
<br>
<br>웹진기자 박상용 (sypark10@hananet.net) 관련사진
무엇보다도 끊임없는 성원에 감사 드리고요. 즐거움을 가지고 운동을 하시길 바래요. 요즘 FUN RUN이라는 말을 많이 쓰는 것 같은 데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그리고 너무 무리해서 부상을 당하지 않도록 조심하시고요.

앞으로 시간이 허락하는 대로 아마추어 동호인들과의 만남을 갖도록 노력하겠어요. 선수생활을 마치면 저도 아마추어 동호인의 한 사람이 되어 있을 거예요.

항상 건강하시고요. 다시 한번 성원에 감사 드립니다.

웹진기자 박상용 (sypark10@hananet.net)

공식 후원사

official partner

  • 삼성전자

official suppler

  • 데상트
  • 포카리스웨트
  • phit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