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본문 영역

홈 웹진/갤러리 > 웹진

웹진 - 삼성전자 육상단 선수들과의 밀접 인터뷰 및 기획 소식을 웹진에 담았습니다.

파워인터뷰

스포츠음료 '포카리스웨트' 마케팅팀 이진숙 팀장

게시일 : 2007-07-21 | 조회수 : 15,185

* 스포츠음료 '포카리스웨트' 마케팅팀 이진숙 팀장

한국인들이 운동을 한 직후 갈증을 느낄 때 가장 먼저 무엇을 찾을까? 물? 맥주? 웰빙이 이제 자연스럽게 생활화된 사람들은 스포츠음료의 대명사인
'내 몸에 가까운 이온음료', '물보다 흡수가 빠른 알카리성음료'의 기치를 내걸고 오랜기간 운동선수들과 국민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한국 스포츠음료의 대표선수 '포카리스웨트'의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는 동아오츠카(주) 이진숙 마케팅팀장을 만났다. 관련사진' />
한국인들이 운동을 한 직후 갈증을 느낄 때 가장 먼저 무엇을 찾을까? 물? 맥주? 웰빙이 이제 자연스럽게 생활화된 사람들은 스포츠음료의 대명사인 '포카리스웨트’를 찾을 것이다.

'내 몸에 가까운 이온음료', '물보다 흡수가 빠른 알카리성음료'의 기치를 내걸고 오랜기간 운동선수들과 국민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한국 스포츠음료의 대표선수 '포카리스웨트'의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는 동아오츠카(주) 이진숙 마케팅팀장을 만났다.

* 먼저 동아오츠카(주)와 '포카리스웨트' 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1979년 동아식품을 창립한 후 1987년 일본 오츠카제약과 자본 합작을 거쳐 1992년 현재의 동아오츠카㈜로 재탄생한 자사는, 끊임없는 연구 노력으로 청량음료의 새로운 이정표를 제시한 ‘오란씨’, 국내 최초의 알칼리성 이온음료 ‘포카리스웨트’, 식이섬유 함유음료 ‘화이브미니’, 신세대 과즙음료 데미소다, 5가지 비타민과 영양보충을 위한 ‘컨피던스’, 아미노산 함유음료 ‘아미노밸류’, 최고급 녹차를 두번 우려낸 ‘그린타임 두번째 우려낸 녹차만 담았다’, 국내산 검은 콩을 우려낸 ‘블랙빈 테라티’ 등 소비자의 요구변화에 따라 맛과 기능을 동시에 제공하는 음료소비 패턴을 주도하여 건강지향적 기능성음료 시장을 개척해오고 있습니다. 이 중 ‘포카리스웨트’는 동아오츠카㈜의 가장 대표적인 제품이자 국내의 대표적인 3대 음료 가운데 하나로 발매 20년이 지난 오늘 날까지도 수많은 소비자들로부터 사랑받고 있으며, 특히 스포츠의 경기력 향상에도 크게 일조한 음료입니다.

* 저의 경험이나 선수들의 의견을 들었을 때 확실히 '포카리스웨트'가 빠른 갈증해소와 체력회복에 효과가 있는데 그 정확한 이유를 알고 싶습니다.

포카리스웨트는 인간의 체액과 거의 같은 이온균형으로 조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물보다 흡수가 빠르기 때문에 수분 증발에 따른 운용능력 저하를 방지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나타내는 과학적인 음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병원에서 환자에게 링거를 주사하는 이유는 체내 상태를 최단시간 내에 정상화시키는데 있습니다. 그리고 그 링거 자체가 인간의 체액과 거의 흡사하죠. 포카리스웨트 역시 ‘마시는 링거’라고 불릴 정도로 인간의 체액과 흡사한 제품입니다. 당연히 갈증해소가 빠르고 체력회복에 효과가 있을 수 밖에 없겠죠.

* 예전부터 농구나 배구경기에서 선수들이 '포카리스웨트'를 마시는 모습을 자주 봤었는데, 최근엔 프로야구나 골프경기에서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중점을 두고 있는 제품 홍보의 방향은?

현재 포카리스웨트는 가장 대표적이고 대중적인 스포츠음료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전문 스포츠 선수들은 물론 스포츠를 즐기는 수많은 대중들이 가장 즐겨 마시는 스포츠음료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포카리스웨트는 이렇듯 스포츠음료로서만 각인되는 것이 아니라 목욕 후, 음주 전후, 열중증 예방, 소아의 설사, 발열, 감기 등 생활 속의 필수 음료로서 자리잡고자 합니다. 따라서 프로농구, 프로야구, 국가대표, 프로골프, 마라톤 등의 전문 스포츠 공식음료 협찬은 물론 열중증 예방 교육, 소아과 연계 홍보, TV-CM 등을 통해서 생활 속 필수 음료 포카리스웨트를 홍보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br>
<br>#.사진설명 : 2006년 삼성전자육상단이 주최한
현재 포카리스웨트는 가장 대표적이고 대중적인 스포츠음료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전문 스포츠 선수들은 물론 스포츠를 즐기는 수많은 대중들이 가장 즐겨 마시는 스포츠음료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포카리스웨트는 이렇듯 스포츠음료로서만 각인되는 것이 아니라 목욕 후, 음주 전후, 열중증 예방, 소아의 설사, 발열, 감기 등 생활 속의 필수 음료로서 자리잡고자 합니다. 따라서 프로농구, 프로야구, 국가대표, 프로골프, 마라톤 등의 전문 스포츠 공식음료 협찬은 물론 열중증 예방 교육, 소아과 연계 홍보, TV-CM 등을 통해서 생활 속 필수 음료 포카리스웨트를 홍보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사진설명 : 2006년 삼성전자육상단이 주최한 '마라토니아데이'행사장에 설치된 포카리스웨트 부스

* 2004년부터 삼성전자 육상단에 음료를 지원하며 스폰서쉽을 유지하고 있는데, 오래 지켜보며 스포츠 팀으로서 삼성전자 육상단을 평가하신다면?

삼성전자 육상단이라고 하면 명실상부 국내 최고의 육상단 아니겠습니까? 스폰서쉽을 유지하며 지켜본 바로는 삼성전자 육상단이 국내 최고의 육상단일 수 밖에 없는 수많은 이유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먼저 삼성전자의 전폭적인 지원, 우수한 지도자와 스텝 구성, 뛰어난 선수들의 발굴, 체계적이고 선진화된 프로그램 등 이루 다 말할 수 없죠. 자사가 삼성전자 육상단과 스폰서쉽을 꾸준히 맺어온 이유도 최고의 팀과 최고의 음료가 결합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시너지 효과를 기대했고, 또 실제로 그랬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관련사진
삼성전자 육상단이라고 하면 명실상부 국내 최고의 육상단 아니겠습니까? 스폰서쉽을 유지하며 지켜본 바로는 삼성전자 육상단이 국내 최고의 육상단일 수 밖에 없는 수많은 이유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먼저 삼성전자의 전폭적인 지원, 우수한 지도자와 스텝 구성, 뛰어난 선수들의 발굴, 체계적이고 선진화된 프로그램 등 이루 다 말할 수 없죠. 자사가 삼성전자 육상단과 스폰서쉽을 꾸준히 맺어온 이유도 최고의 팀과 최고의 음료가 결합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시너지 효과를 기대했고, 또 실제로 그랬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 삼성전자 육상단은 일본의 오츠카제약 육상팀과 자매결연을 맺고 활발한 교류활동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또 일본에 가면 역시 포카리스웨트를 많이 접할 수 있는데, 동아오츠카와 일본 오츠카제약의 관계는?

동아오츠카는 한국의 동아제약과 일본 오츠카제약의 합작 회사입니다. 동아제약은 국내 1위의 제약업체이고, 오츠카제약 역시 일본 1위의 제약업체입니다. 양국의 1위 제약업체가 합작해서 만든 회사이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최고의 제품으로 소비자의 건강을 최우선시하는 기업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 동아오츠카(주)는 포카리스웨트 이외에도 많은 기능성 음료를 생산하고 있는데, 육상선수들이나 러닝을 즐기는 매니아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음료가 있다면?

포카리스웨트는 가장 기본적인 스포츠음료입니다. 언제 어떤 상황에서도 포카리스웨트는 큰 도움을 줄 것입니다. 하지만 이보다 좀 더 전문적인 음료를 원하신다면 아미노산 함유음료 ‘아미노밸류’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br>
<br>아미노밸류는 포카리스웨트의 기본 속성은 그대로 가지고 있으면서 아미노산, 특히 BCAA라고 불리는 필수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어서 운동 전이나 운동 중에 섭취하면 지구력을 유지시키고 운동 후에 마시면 손상된 근육의 기능을 회복시켜 근육통이나 근육 피로를 크게 경감시켜 줍니다. 이봉주선수를 비롯한 삼성전자 육상단 선수들에게도 호응도가 상당히 높은 음료입니다.
<br>
<br>#.사진설명 : 일본경보선수권대회 남자20km에 출전한 김현섭,박칠성선수(우측부터). 경기중 갈증해소와 체력회복을 위해 스포츠음료를 섭취하고 있다. 관련사진
포카리스웨트는 가장 기본적인 스포츠음료입니다. 언제 어떤 상황에서도 포카리스웨트는 큰 도움을 줄 것입니다. 하지만 이보다 좀 더 전문적인 음료를 원하신다면 아미노산 함유음료 ‘아미노밸류’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아미노밸류는 포카리스웨트의 기본 속성은 그대로 가지고 있으면서 아미노산, 특히 BCAA라고 불리는 필수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어서 운동 전이나 운동 중에 섭취하면 지구력을 유지시키고 운동 후에 마시면 손상된 근육의 기능을 회복시켜 근육통이나 근육 피로를 크게 경감시켜 줍니다. 이봉주선수를 비롯한 삼성전자 육상단 선수들에게도 호응도가 상당히 높은 음료입니다.

#.사진설명 : 일본경보선수권대회 남자20km에 출전한 김현섭,박칠성선수(우측부터). 경기중 갈증해소와 체력회복을 위해 스포츠음료를 섭취하고 있다.

* 스포츠관련 마케팅 업무를 하시면서 보람을 느낄 때는?

무엇보다도 자사와 스포츠단 또는 선수들이 좋은 관계를 맺고 그 결과로 우수한 성적들을 낼 때가 가장 보람이 있지 않나 싶습니다. 특히 처음엔 동아오츠카㈜에서 생산된 제품들의 우수성을 믿지 않다가 실제 음용 후 직접 몸으로 느끼고 “그 제품 때문에 이렇게 발전했다.”는 진심어린 감사의 말을 들을 땐 그간의 모든 노고를 잊고 더 열심히 뛰어야겠다는 새로운 각오가 샘솟곤 합니다.

* 끝으로 마케팅 담당자로서, 동아오츠카가 한국 스포츠계에서 추구하는 역할과 앞으로의 비전에 대해 한 말씀

처음 ‘포카리스웨트’가 우리 나라에 소개됐을 때 거의 모든 분들이 심한 거부감을 나타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어떤가요? 전문 스포츠인들은 물론 일반인들도 가장 즐겨마시는 대표적인 음료로 자리잡았습니다. 이것은 마케팅을 잘한 측면도 있지만 그만큼 ‘포카리스웨트’라는 제품 자체가 우수했기 때문입니다. 동아오츠카㈜는 ‘포카리스웨트’를 생산하기 시작한 시점부터 국내 스포츠 발전에 한 부분을 담당했다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자사는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을 위해 더 좋은 음료를 만들고 보급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한가지 덧붙이자면 아직까지 국내 스포츠계는 종목별 편중이 매우 심한 편이고 저변도 약합니다. 동아오츠카㈜는 현재도 비인기 종목에 대한 지원을 해오고 있지만, 향후 그 지원 규모를 더욱 확대해서 국내 스포츠가 전반에 걸쳐 골고루 발전하고 더 나아가 스포츠 저변 확대 및 국민들의 생활체육 향상에까지도 일익을 담당하고자 합니다. 한 사회를 선진국으로 평가하는 중요한 기준 중에 하나가 ‘국민들이 스포츠.레저에 얼마나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가?’이다. 국민소득이 늘어나고, 주5일근무제가 일반화된 요즈음,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제 스포츠를 보는 것뿐만 아니라 스스로 즐기는 생활문화의 하나로 인식하고 있다.

'포카리스웨트'로 스포츠음료시장을 석권한 동아오츠카㈜가 이제 선진화된 한국 사회의 요구에 맞는 제품으로 생활 속의 음료회사로 거듭나길 기원한다.

삼성전자 육상단 홍창표(cp007.hong@samsung.com)

공식 후원사

official partner

  • 삼성전자

official suppler

  • 데상트
  • 포카리스웨트
  • phiten